방외인 문학 사조의 본격적인 전개는 지식인 집단으로서 중세 체제의 새로운 지배층 등장한 사대부의 문학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사대부문학은 조선전기 문학사를 완벽하게 주도하면서 그 절정기를 맞이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세계관을 달리하는 유파적 분화를 경험하게 된다. 관각문학, 사림파
방외인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은 조선 전기 문학을 대표하며, 그 시대의 문학사의 흐름을 대변한다. 조선 전기의 문학은 사대부의 한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관각, 처사, 방외인 문학 역시 사대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문학이다. 이들 문학은 사대부라는 신분적 특수성인 양면성에 기인하며,
방외인문학의 문인층
세조의 명분을 등진 왕위 탈취 및 권력층의 탐욕ㆍ무능
이로인해 정권이 양심적인 사림의 지지를 받지 못함
따라서, 양심적인 문인학자들은 관직에 나아가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
연산군과 훈구파 집단은 사림파에 대해 혹독한 탄압을 가했고,
사림파를 숙청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