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모습에 대한 민중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당대 사회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즉, 판소리계 소설은 풍자 소설이면서 세태 소설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도 조선 후기 사회에는 우화 소설이 있었지만 여기에서는 판소리계 소설, 그 중에서도 「배비장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배비장전」의 전 단계인 「배비장타령」도 그 중 하나다. 이는 19세기 판소리 사회적 기반과 관련하여 생각할 수 있다. 즉, 판소리 연희에 능동적으로 작용한 일부 양반 청중들의 기호성 여부로 판소리 성행의 촉진과 아울러 전승차단과 같은 굴절이 초래된 것이다.
현재 전승되는 판소리 다섯 마당
배비장전> 역시 판소리계 소설로 풍자성을 짙게 띄고 있다. 그리고 이 풍자성은 양반과 민중의 의식을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여러 측면의 복합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풍자의 성격은 중심 서사와 그 중심서사의 주변부를 통해,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 등을 통해 다르게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풍자
‘배비장전’의 풍자구조는 높은 가치가 낮은 가치로 전락해 가는 과정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위선적이고 고고한 척하는 배비장의 모습이 전자라면, 이후 음남에 호색한의 모습으로 돌변한 그의 모습이 후자라 하겠다. 이는 또한 양반 계급으로서 지배계층이던 배비장이, 애랑
1. [이춘풍전]과 [배비장전]을 읽고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사건 전개의 양상, 작품이 드러내고자 하는 바를 대조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25점)
1) 두 작품의 주인공과 주요 인물들의 성격
(1) 주인공의 성격 분석
[이춘풍전]의 주인공은 이춘풍이며 [배비장전]의 주인공은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