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李白)과 후반에 활약한 두보(杜甫)가 있다. 그 밖에도 이름난 시인으로 맹호연(孟浩然) ·왕유(王維) ·고적(高適) ·잠삼(岑參) ·왕창령(王昌齡) ·왕지환(王之渙) 등을 들 수 있다.
중당(中唐)의 시인으로는 한유(韓愈)와 백거이(白居易)를 대표적으로 든다. 한유는 기험(奇
險) ·호방(豪放)한 장대한
백의 악부시
- 이백은 근체시/고체시/악부시 등을 고루 지었는데 특히 악부시가 뛰어나다. 따라서 그의 작품은 대부분 악부시/고체시이다
- 이런 사실은 두보가 근체시 특히 율시를 잘 지었던 것과 대조를 이룬다
- 이것은 이백이 즉흥적이고 순간적으로 시를 지어낸 경우가 대부분이고 주제와 시상도
민간가요의 정신을 시에 도입한 것에 기인하는데, 그의 한없는 감흥을 자유롭고 분방하게 노래하기에는 율시보다 고시 특히나 악부나 절구의 형식이 잘 맞아 떨어졌을 것이다. (절구도 본래 민간가요로서 전래된 것이다.)
<촉도난 蜀道難>,<고풍 古風>59수,<장진주 將進酒> 등의 17수의 악부시가 전한다.
백화(구어)를 중심으로 했으며 근세서민의 발흥을 배경으로 송대에서부터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였다. 후자의 강인한 생명력과 전자의 꾸준한 문학기법은 끊임없는 교섭을 가지면서 중국문학을 떠받쳐온 거대한 두 기둥이었다. 문학의 저류를 이루는 사상 면에서는, 공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한 중국 고
백이다. 두보의 후세에 대한 영향은 굉장히 컸는데 이백의 공적도 못지 않았다. 두보는 중당 때 이미 위기가 임박함을 예감하고 그 반응을 보였으며 이백의 시에서도 그런 느낌이 나타나 있다. 그러나, 중당 이후의 시인들은 한층 절실하게 사회의 부정에 대한 저항의식을 표시하였다. 백거이의 <진중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