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 측천무후의 잔혹한 탄압의 공포정치시대
- 현종이 정치쇄신, 사회 안정에 힘씀으로 당의 최성기를 이룸
이 시기 문화의 꽃이 만발하여 서울 장안은 정치, 문화의 중심지로 태평성대를 누림
- 과거의 제도 집대성, 중앙집권체제의 확립
- 현종 말기에 균전제의 모순이 드러나고, 농민들의 불만
거제도를 통하여 등장한다. 안사의 난으로 말미암아 중국 전역이 혼란에 빠지고 기존의 질서가 흔들림에 따라 기득권을 장악하고 있던 계층들이 몰락함으로써 중소 상인들과 중하층 사대부 등 신흥세력들이 대두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지기도 했다.
중당의 시는 강력한 대제국의 건설이라는 희망
백거이(白居易)를 대표적으로 든다. 한유는 기험(奇
險) ·호방(豪放)한 장대한 미(美)를 사랑하였고, 백거이는 평이하고 찬찬한 표현으로 《장한가(長恨歌)》,《비파행(琵琶行)》 등의 작품을 남겼으며, 《신악부(新樂府)》라고 하는 사회시(社會詩)를 창시(創始)하여 당대를 통해 최다수의 독자의 지지
각종 사물을 적극적으로 모사(模寫)하는데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장편거작이며 구조가 엄밀하고 문사가 풍부하며 전고(典故)나 난해한 글자를 많이 사용한다. 장법(章法)에 있어서도 문답의 형식을 채용하며 구식(句式)도 들쭉날쭉하고 운문 속에 산문이 끼어 있어 시적인 분위기가 거의 없다.
-이백시의 복고적 경향-
이백은 촉의 선배인 진자앙(陳子昻)을 흠모하여 시의 풍격에 있어서 육조의 기려함을 제거하고 복고적인 문학을 계승하려 하였는데 그의 <古風> 59수는 바로 진자앙의 <感遇詩>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古風>시 첫머리 가운데서 “대아의 작품이 오랫동안 지어지지 않으니,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