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시가 단지 그 시대의 향유 문화의 하나로만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현대에 이르기까지 계층에 관계없이 널리 알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시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음악의 발전과정을 함께 살펴보면서 생각해보자.
Ⅰ. 중국 초기 시와 음악의 관계
중국시와 음악의 처음은 어떠한 모습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왕으로 역사가 중에는 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의 치세 동안의 화려하고 아늑한 기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4걸이라 불린 왕발, 노조린, 낙빈왕의 네 사람과 심전기, 송지문 등은 이 시절의 시인이다. 시형을 본다면 오언시가 완전히 <율시>의 형태로 되었다. 또한 7언시가
세계제국의 꿈이 사라지자 각 나라 국민들은 독립을 서둘렀고 사회전반에 민족의식이 팽배했다. 이러한 양상이 음악에도 반영되어 국민성을 강하게 드러내는 음악가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각 민족의 음악적 특성이 낭만주의 음악어법에 첨가되어 각각 색다른 정취를 느끼
「힘의 동경」, 「힘의 숭배」, 「힘의 비애」는 <페허> 2호의 오상순 시들 중 첫 순서에 놓여있는 작품들로 힘 3부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힘의 동경」에서는 태양계의 축을 흔들어 사쿠라꽃이 떨어지듯 별을 우수수 떨어뜨릴 만한 힘을 느껴보고 싶다는 상상을 펼쳐보이고 있다.「힘의 숭배」의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 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