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그를 좇고 높이는 것이며 감히 그 덕행의 고하를 논하지 않기 때문이다.
군주가 존중받아야 함은 그가 갖고 있는 작위에서 연유한 것이며, 개인의 품격이나 도덕은 이것과 아무 관계가 없다.
2. 순민(順民)
1) 정치의 수단으로서의 애민(愛民) 정책
무릇 목민하는 것은 백성들을 부리기
사상가로서, 중앙집권적 봉건 전제정치체제의 확립을 위해 "형명(刑名)"과 "법술(法術"이론을 집대성한 자이다. 저작으로는 《한비자》 55편이 있는데 대부분은 모두 한비 자신이 저술한 것이다.《한비자》는 55편 20책에 이르는 대저(大著)로, 원래 《한자》라 불리던 것을 후에 당나라의 한유도 그렇게
사상을 전하는 직업적 교사가 됨으로써 제자백가(諸子百家)라는 중국 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 들이 형성되었다.
2.본론
1.春秋戰國時代란 무엇인가?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는 주왕실의 동천(東遷)(B.C.770)에서 진(秦)의 중국통일(B.C.221)까지의 약 550년간을 의미한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인(仁)하게 된다. 하루라도 빨리 자기를 이기어 예로 돌아가면, 세상 사람들이 모두 인으로 귀이하게 될 것이다.”
절사 : 극기복례의 세목으로, 본심의 덕을 올바르게 잘 간직하기 위해 사리사욕을 극복하고 버림으로써 시, 청, 언, 동을 예에 합당하도록 실천하는 방법. 절사의 실천이 곧 인의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