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자 「목민」은 정치의 근본 원리와 요령에 대해 날카로운 현실주의적 통찰을 보여준다. 다산은 이와 같은 정치의 원리를 수용하여 목민관의 역할을 밝히고 있다. 그것은 제도의 모순을 개선하고 현실을 개혁하여 국가와 백성을 위한 역할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일이다. 다산의 목민 사상의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은(殷), 주(周) 3 대(三代)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여 새롭게 발전시킨 공자(孔子, 이름은 丘, B.C. 551~479)에 의해서 비롯되었다. 공자가 생존했던 주나라 후기, 곧 춘추 전국 시대는 기존의 사회 제도가 무너져서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
사상에 때문이다. 고대의 행정은 교통, 통신상의 한계로 인해 지금처럼 원활하게 처리되지 않았다. 따라서 훌륭하고 정치한 법을 제정해도 그대로 실행하기에는 현실상 무리가 따랐으며, 갖가지 유추적용과 不應得爲가 불가피하였다. 서구의 경우 대일통의 관념이 로마시대 이후 없어졌으므로 분권주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자(관중)의 사상을 이해하여만 한다.
난세(亂世)에는 전체적인 군사이론, 정제파악, 대세의 흐름, 인간에 대한 통찰력 등을 두루 갖춘 참모가 필요하다. 유비가 조조와 쌍벽을 이루면서 위의 조조에 대항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제갈량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제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