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류 붐과 같은 현재의 상황을 이어주는 그 연결고리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역사의 맥락 속에서 한국과 일본 간의 활발한 문화교류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고대 삼국시대의 백제, 고구려, 신라와의 문화교류, 근세의 조선통신사와 막부간의 교류, 그리고 마
시대에는 대륙과의 교류가 단절된 채 일본의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켜 갔다. 이 시대의 유물로는 910년경의 《본초화명(本草和名)》, 984년에 저술된 《의심방(醫心方)》이 있다. 이 책은 중국의 《병원후론(病源候論)》, 한반도의 《백제신집방(百濟新集方)》, 《신라법사방(新羅法師方)》 등의 의학서
문화적인 치적도 컸던 것이니, 375년에 박사 고흥(高興)으로 하여금 백제서기(百濟書記)(국사)를 편찬케 하였다. 뿐만 아니라, 백제는 외교적인 교류도 활발히 전개하였고 특히 일본에 대하여는 각별한 선린관계를 맺었던 것인데 삼국사기 의 기록에는 빠져 있지만 일본서기(日本書紀) 등에는 자세한 내
고구려, 신라와 삼국을 이루었다. 일본 등과 우호관계를 유지하여 일본의 문화에 영향을 끼쳤고, 660년 신라와 당나라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했다. 백제는 수도의 위치에 따른 3시기로 분류 한다
(1)한성시대백제의 건국자인 온조는 고구려를 건국한 주몽의 아들이다. 주몽은 북부여에서 도망하여 졸
고구려, 신라와 삼국을 이루었다. 일본 등과 우호관계를 유지하여 일본의 문화에 영향을 끼쳤고, 660년 신라와 당나라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했다. 백제는 수도의 위치에 따른 3시기로 분류 한다
(1)한성시대백제의 건국자인 온조는 고구려를 건국한 주몽의 아들이다. 주몽은 북부여에서 도망하여 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