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리(佛舍利) 봉안처로서의 탑을 말하는 것이고, 후자는 석가와 관계되는 역사적 지역에 국한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석가의 사리는 양적으로 제한된 것이므로 차츰 사리신앙에도 변화가 있었다. 석가의 몸에서 출현한 진신사리(眞身舍利)뿐 아니라 불경(佛經)인 법신사리(法身舍利)를 봉안한 모든 탑
사리연구, 작업취사를 말한다.
8조란 3학수행의 촉진제가 되는 신(信), 분(忿), 의(疑), 성(誠)과 3학 수행을 방해하는 불신, 탐욕, 나태, 어리석음을 말한다. 인간은 누구나 4은4요의 신앙과 3학8조의 수행으로 일원상의 진리와 합일되는 인격자가 될 수 있고, 일원상의 진리가 지배하는 낙원세계를 건설
Ⅰ. 서론
少太山의 一圓哲學의 특징은 우선 一圓相의 眞理를 드러내고 이 一圓相의 진리(道)가 행함에 따라 나타나는 德(은혜)을 四恩으로 밝힘으로써 法身佛 信仰과 아울러 四恩 信仰 또는 處處佛 信仰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이는 원불교 진리의 相卽性 원리와도 상통하는 말이다. 이 모두 相卽
Ⅰ. 서론
일원상 진리는 우주 만유를 떠나서 홀로 존재하는 이법 그 자체가 아니라 우주 만유 속에서 존재하는 진리이다. 우주 만유를 강연히 범주화한다면 천지, 부모, 동포 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場으로써의 우주 만유가 나의 존재의 근원이 되고 그러한 의미에서 恩으로 그 관계의 본
Ⅰ. 서론
천지은, 부모은, 동포은, 법률은의 사은신앙은 소태산의 신앙이론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다. 사은은 대각 후에 자신의 성도가 자력 외에 천지, 부모, 동포, 법률 등 사은의 타력에 힘입었다 하고 뒤에 이를 교리로서 확립하여 신앙의 사실적 대상으로 하였다.
초기의 교화에서는 일원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