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의 정체를 구명해보려는 자기 성찰적 과정이다. 본 논문은 키르히만(Kirchmann)이 주장한 ‘법학의 학문적 무가치성’에 대해 이론적 무가치성과 실제적 무가치성의 면에서 각각 빈더(Binder)와 라렌츠(Larenz)의 비판점을 살피고, 끝으로 오늘날의 분석적 방법을 통한 인식활동으로서의 학문관과 관련된
(1) 배경
단정이 수립될 당시에 한민당을 비롯한 우익세력은 경찰, 군대 등 권력기구의 무력을 통하여 ,또는 찬·반탁논쟁과 투쟁의 과정에서 즉자적인 민족감정의 유발을 통하여 반공이데올로기를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 형성해내고 있었다.
반공적 성격을 중심으로 한 반통일적, 반민중적 성격
사회복지법은 사회문제와 사회경제적 약자의 사회생활문제를 해결하는데서 발생되어 왔다.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에 관한 법으로서 법적인 성격과 틀을 가지고 있으되, 내용은 사회복지를 다루는 법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에 관한 법으로서 법적인 성격과 틀을 가지고 있으되, 내용
법학에 있어서의 역사적 접근방법은 법과 법절차의 본성 그 자체로부터 연유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다.
사비니의 이론을 설명하고, 그의 이론에 대하여 비판하시오.
1. 서 론
사비니가 활동하던 시기의 유럽은 프랑스의 구체제가 프랑스혁명에 의해서 붕괴되고 시민의 혁명정신이 지배하
I. 서론
학문으로서의 법학. 법학을 전공하는 사람으로서, 꼭 생각해볼 말이다. 우리가 왜 법학을 공부하고 많은 학설을 알아보아야 할 것인가? 그렇게 법학이 학문으로서 가치가 있는 것인가? 그냥 법은 법조문을 잘 해석 하면 되는 것이 아닐까? 이런 근본적인 물음이 해결 되어야지만 법학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