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구조와 社會構造의 거대한 상관관계를 연구할수 있고, 세부적 문제들에 집중할수 있다. 이하에서는 우선 現代社會의 광범한 變化를 통하여 야기되는 것과 함께 法에 있어서 커다란 變化過程들을 추적해 보려고 한다.
본 과제물에서는 現代社會에서의 法의 發展傾向을 알아봄으로서 法에 대한 체계
법의 고전시대의 성과를, 변천하는 사회정세에 적응시키려고 노력하였다. 유스티니아누스 황제는 그러한 변모의 경향에 발맞추면서도 고전법을 부활시키려는 목적으로 大法典 편찬사업을 진행시켰다. 이것이 市民法大典이며, 이를 통하여 로마法은 발전의 결산을 보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법학운동의 내용과 성격을 규정짓고 평가하는 것은 용이하지 않다. 구성원 사이에 이론적 입장의 상위를 드러내고 있어서 통일적이고 일관된 이론 구성을 찾아보기 힘들다. 비판법학운동의 기본적인 과제는 기존의 지배적인 주류를 이루는 '법의 지배'라고 하는 자유주의적 법관념들을 그 근본에서부
있는 것이다. 이것은 가부장적 문화에서 가능한 남아선호사상과 남성 우위라는 가치성이 성감별 등의 의료기술 발달과 만나 성별구분 낙태(여아의 낙태)를 가중시키고 있다고 파악할 수 있다.
특이한 사실은 일반적으로 고학력·고소득 계층에서 더욱 심한 남아선호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며, 실례로,
법의 목적이 지적재산을 향유하려는 공공의 필요성과 저작자의 권리를 동시에 보호함으로써 창작활동을 자극하여 문화발전에 기여하는 것임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유엔총회에서 1948년 채택된 ‘세계인권선언’ 제 27조와 1966년 채택된 ‘경제적, 사회적 및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제 15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