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제 4장 역사주의의 문제를 향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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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제 4장 역사주의의 문제를 향한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역사주의에 대하여

1. 뵈크(A, Böcke, 1785~1867): 역사의식의 태동
1-1 슐라이어마허의 해석학적 순환론
1-2 역사주의
1-3 역사주의의 근본적인 문젯거리들
1-4 슐라이어마허와 역사주의의 관계
1-5 19세기에 과학과 방법론의 승리
1-6 뵈크: 역사의식의 태동
1-7 뵈크: '인식된 것의 재인식'
1-8 학문 간의 연관성으로서의 해석학

2. 드로이젠(J. G. Droysen, 1808~1886):
보편적 역사론, 그리고 인륜적 세계의 탐구로서의 이해
2-1 역사적 실체로부터 방법론을 얻으려는 시도
2-2 역사론의 과제
2-3 칸트의 모범을 따르는 드로이젠의 역사론
2-4 드로이젠의 탐구적 이해

3. 딜타이(W. Dilthey, 1833~1911) : 해석학을 향한 여정 3-1 딜타이의 정신과학
3-2 딜타이의 이해심리학 도입
3-3 기술적 심리학의 가능성
3-4 딜타이의 후기 작품의 출발점: 체험과 이해
3-5 딜타이의 해석학

본문내용
*역사주의(歷史主義, 독일어:Historismus)에 대하여

19세기에 형성된 역사철학의 한 조류로 독일역사학파에서 비롯되었는데, 인간의 모든 사고와 행동이 역사적으로 조건 지워져 있다고 보는 태도를 의미한다.

슈내델바하의 정의
슈내델바하는 역사주의의 의미를 자신의 저서 《헤겔 이후의 역사철학》에서 다음 3가지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역사적 실증주의
19세기에는 과거에 대한 지식이 급증하여 많은 사료가 수집되고 해석되었다. 역사학의 지위도 매우 커졌는데, 이것이 너무 과하다는 회의가 생기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니체가 이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그는 실증적으로 주어진 역사적 사실에 의해서만 진정한 의식에 도달할 수 있다는 역사적 실증주의에 반기를 들었다. 역사와 현재의 연관성을 생각하지 않은 것도 경계하였는데, 결론적으로 그는 역사를 연구되는 객체로서 평가 절하되는 역사적 실증주의를 비판한 것이다.
역사적 상대주의
규범이나 가치와 같은 모든 것들이 역사적이라는 인식은 역사주의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이것이 논리적으로 나타난 것은 19세기경이었다. 이로부터 규범과 가치는 절대적이지 않고, 역사적으로 제한된 상대적인 타당성을 갖는다는 상대주의가 나타났다. 이와 반대되는 입장에서 실존주의와 가치철학이 발전했다.
새로운 인생관과 세계관
인간, 인간이 만들어 낸 문화와 가치에 대한 우리의 모든 사고의 근본적인 역사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인식을 말한다. 우리 자신이 역사적 사고를 발판으로 존재의 근거와 방향을 역사적인 차원에서 찾아야만 한다는 인식으로 근본적인 것은 역사인식의 주체가 인식되어야만 하는 역사적 객체의 존재방식이라는 것이다. 이는 곧 역사적 인식이 인간의 자기인식이라는 통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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