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그러나 이것이 논리적으로 나타난 것은 19세기경이었다. 이로부터 규범과 가치는 절대적이지 않고, 역사적으로 제한된 상대적인 타당성을 갖는다는 상대주의가 나타났다. 이와 반대되는 입장에서 실존주의와 가치철학이 발전했다.
새로운 인생관과 세계관
인간, 인간
제도는 개인의 경제생활이라는 특정한 측면에 관계되는 전문분업제도이며 개인이 가진 사회관계의 객체적 측면에 관계되는 것에 반하여, 사회복지는 사회관계의 주체적 측면에 관련되는 사회적 원조이다. 양자는 모두가 개인의 최저생활에 관련되는 원조이긴 하지만, 생활문제를 취급하는 시점은 전
향한 가설들이 제시되고 반증되는 비판과 토론의 과정을 통해 사회가 점진적으로 개선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회 개혁론이다.
Ⅲ. 포퍼의 사회철학 - 열린 사회
1. 역사적 비결정론
포퍼는 전체주의 사상이 역사주의에 근본을 두고 있다고 믿었다. 포퍼가 정의하는 역사주의의 핵심은 바로
제도는 개인의 경제생활이라는 특정한 측면에 관계되는 전문분업제도이며 개인이 가진 사회관계의 객체적 측면에 관계되는 것에 반하여, 사회복지는 사회관계의 주체적 측면에 관련되는 사회적 원조이다. 양자는 모두가 개인의 최저생활에 관련되는 원조이긴 하지만, 생활문제를 취급하는 시점은 전
다루었는데 이는 하나의 논문으로 쓰기에도 벅찬 것들이지만 구조주의 특성 때문에 독립적으로 다루지 않을 수 없었다. 각 영역은 작은 지면상 그들의 내용을 충분히 다루지 못하고 많은 부분을 삭제할 수 밖에 없었으며 중요한 그들의 몇 개념들만을 다루므로 구조주의 이해에 도움이 되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