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유래설화는 본산대놀이의 전승과정이나, 또는 본산대놀이에서 별산대놀이로 분파되는 과정에서 이철괴에 대한 지식의 망각으로 견강부회하여 새롭게 만든 사실이 밝혀진 셈이며, 따라서 연잎과 눈끔적이에 대한 기존의 해석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그리고 18세기 본산대놀이의 놀이마당과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양주 별산대놀이
양주 별산대놀이는 다른 한국 탈춤의 연출형태와 마찬가지로 음악반주에 춤이 주가되고 노래가 따르는 가무적 부분과 거기에 묵극적인 몸짓과 덕담, 재담이라고 하는 사설, 즉 대사가 따르는 연극적인 부분으로 구성 상연된다. 상좌, 연잎과 눈끔적이,
Ⅱ. 미얄과장에 투사된 주술적 성격과 당대의 현실
ⅰ-1. 미얄과장에 투사된 주술적 성격
* 봉산탈춤 미얄과장
미얄과장의 인물 설정과 사건 전개를 따지고 들면 탈춤의 기원에 관한 논의가 있어야 명확한 이해가 가능하다. 굿은 악기를 연주하며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른다는 점에서 탈춤과 중요한
그런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명연기자였던 김성대(金成大; 19061970)가 ‘염불장단의 거드름춤은 몸 마디마디의 흥과 멋〔神〕을 풀어서 감듯이 다지는 춤이며, 몸 깊이 스며있는 기(氣)를 찾아내는 몸짓으로 인욕(忍辱)의 춤이며 학대받는 민중의 꿈틀거리는 몸부림’이라고 말한 것을 보면, ‘거드럭거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