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에 따르면, 시뮬라시옹은 원본도 사실성도 없는 실재, 즉 파생실재를 모델로 가지고 산출하는 작업이다. 이제는 실제가 존재하고, 그에 대한 반영으로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뮬라시옹을 통해서 실제가 만들어진다.
Post-Modern 적 상황에서는 실재는 시뮬라시옹에 의해 끊임없는 형성
문화이론과 문화읽기』서광사 2001 p.225~229
II. 시뮬라크르의 실제와 속성
보드리야르는 이미지를 네 단계로 구분하여, 시뮬라시옹의 계열과 구분을 시도한다.
① 이미지는 깊은 사실성의 반영이다. (모방)
② 이미지는 깊은 사실성을 감추고 변질시킨다. (변형․왜곡)
③ 이미지는 어떠한
Ⅰ. 서론
오늘날 문화라는 유행어 때문에 잊고 있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사회의 역할과 의미다. 사회는 ‘관계’를 그 본질로 한다. 사람 사이의 관계 말이다. 가정이라는 기초 단위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부부 사이의 관계와 부모 자식 사이의 관계를 비롯해, 좀 더 큰 인간 공동체를 구성하
오늘날 대중문화는 대중매체에 의해 좌우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대중매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대중매체 중에서도 인터넷으로 대표되고 있는 뉴 대중매체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대중문화는 이제 새로운 양상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대량 생산, 대량 소비의 과정을 거치는
문화’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으로 나뉘어 진다. 전자인 ‘마케팅을 위한 문화’의 경우, 마케팅을 위해 기업이 문화를 활용하는 것을 말
하고, 후자인 ‘문화를 위한 마케팅’은 문화 그 자체를 좀 더 쉽게 접근하게 하기 위해 정부나 문화 활동 단체가 중심이 되어 홍보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