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감수성을 보이기 시작했고, 자신의 문학적 표현 양식을 개발했다. 1836년 의붓아버지가 파리로 전근하자 그는 루이르그랑 고등학교로 전학했다. 아버지는 그가 '학교에 명예를 가져올 것'이라고 장담했지만, 그는 아버지의 소망을 실현하는 대신 걸핏하면 규율을 어기는 불량 학생이 되었다. 선생
Ⅰ 상징주의(Symbolisme) 개관
1. 상징주의의 탄생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 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학 만능 사상이었다. 위의 3대 사회 사상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
할 수 있다.
그는 어느 유파(流波)에도 속하지 않았다. 이는 문단에 등장하기 전부터 당대 어느 대가(大家)들과도 다른 자기 고유의 영지(領地) 개척을 예술가로서의 유일한 사명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창조한 천재였음에도 불구하고 당대에는 그 진가를
자신의 산 경험을 시로 담아 낸 작품이다. 물론 샤토브리앙과 1830년대의 낭만주의 문인들이 이미 자아의 분열을 경험하면서 힘들고 고통스러운 자신들의 운명을 글에 담아내었다. 하지만 보들레르는 자신의 ‘분열’을 운명의 멍에로 받아들이고 의식했으며 그 분열을 노래함으로써 끊임없이 자신에
대한 인유가 특이한 느낌을 주는데, 사실상 이 작품은 인용의 연속으로 끝나고 있다. 엘리엇의 중요한 형식적인 특징의 하나가 단편성인데, 이는 인용과 무관하지 않다. 이 단편성은 마침내는 하나의 전체를 이루게 되는 단편성이다.
한편 엘리엇의 이러한 특이한 시적 방법은 그의 시적 태도 및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