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즉 원하는 책을 마음껏 읽고 라탱 구역의 대학생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유였다. 미래의 많은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법과대학에 등록해, 적어도 명목상으로는 1840년까지 학교에 적을 두고 있었다. 그가 아편과 대마초를 탐닉하고, 훗날 죽음의 원인이 된 성병에 걸린 것도 이 무렵이었을 것이다.
보들레르에 대한 논의는 사실상 보들레르 자체에 대한 논의보다는 소위‘사악한, '비이성적' '도피적인’'추한'과 같은 부정적인 의미 속에 놓여 있던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한다. 물론보들레르에 대한 연구는 철학적, 미학적, 심리학적 차원의 여러 분야를 통해 검토되고 연구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프랑스의 앙리 4세와 루이 13세 시대에 싹을 틔운다. 절대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기풍을 사회에 진작시키는 가운데 리슐리외의 국정 개혁과 함께 추진된 것이 시인 말레르브의 문학계 정돈이었다. 비극 '로시드'의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면서 축적한 경제 발전, 현세적 행복, 진보적 가치의 개화 등을 누려 온 프랑스 사회에 ‘현세적 유토피아의 건설 가능성’이라는 낙관론적 비전을 안겨 주고 있었다. 그러나 프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참패한 후 프랑스에선 현실 세계에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