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그 동안 종교계가 한국의 사회복지계에 기여한 점과 미친 영향력은 지대한 것임을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우리 나라의 근대적 사회복지사업의 효시는 주로 해외에 뿌리를 둔 외국포교인들에 의해 시도되어왔으며, 이후 본격적인 사회복지사업의 전개단계에서도 종교와 관계된 재단과 기관
실천덕목으로 자력양성 지자본위 타 자녀교육 공도자숭배의 사요를 실행케 하여 평등사회 실현을 도모함으로써 사회개선과 복지사회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 무시선 무처선, 처처불상 사사불공, 영육쌍전 이사병행 동정일여 등의 표어는 원불교 교리사상의 실천적 성격을 단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아니라 장애인도 똑같이 대우하라는 뜻임에 분명하다. 즉, 부처님께서는 하찮은 벌레까지도 사랑하고 아껴야하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주셨으며 누구나 불법을 깨우칠 수 있는 씨앗인 불성이 있다고 설하신 것과 같이 불교에 있어서의 복지는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인 자비심과 보살행이다.
Ⅰ 윤리와 불교윤리의 정의
▒ 윤리학이란 ?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 “나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의 문제이다.
이 물음은 삶의 궁극적인 가치가 무엇이며, 그 가치가 무엇이라고 결정되었을 때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물음의 뜻을 명
Ⅰ. 개요
원효는 신라 26대 진평왕 39년(617)에 현재 경북 경산군 자인면, 당시 압양군 불지촌의 밤나무 밑에서 태어났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유성이 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으며, 그를 낳을 때에는 오색의 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한다. 그의 아명은 서당인데 당은 속어로 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