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학 전반에 걸쳐서 뿐만 아니라 <<논어>>나 <<노자>> <<장자>> 등 유가서와 도가서에도 상당히 밝았음이 그의 저술에 나타나는 인용문을 통하여 알 수 있다. 고려 대각국사가 남긴 시에 의하면 원효는 의상과 함께, 고구려 고승으로서 백제 땅인 전주 고대산으로 옮겨 간 보덕화상의 강하에서 <<열반경>>
부르게 됨으로서 불교가 백성들 사이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만일 인물로서 두 시기를 구별하는 표식을 삼는다면 자장은 통일 전 불교의 집대성자요 원효는 통일 후 불교 개척의 선구자라 할 수 있겠다.
고구려 불교사상의 주류는 반야공사상의 천명에 주력한 삼론종계통이었는데, 고구려 요동출
1,100개가 넘는 상세한 각주를 제시함으로서 누구나 쉽게 대승의 정수와 원효의 사상을 만날 수 있게 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
과정이 아니라 갑자기 일어나는 하나의 정신적 혁명과도 같다.
지눌은 돈오의 두 종류, 두 차원을 구분하였다. 지눌에 의하면 깨달음에는 해오와 증오 가 있다. 전자는 수행 이전에 얻는 깨달음이며 후자는 수행 후에 얻는 깨달음이다. 따라 서 지눌이 돈오를 선의 시작으로 제시할 때 그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