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

 1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1
 2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2
 3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3
 4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4
 5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5
 6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6
 7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7
 8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8
 9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9
 10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10
 11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11
 12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12
 13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13
 14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 중세 스콜라 신학에 관한 소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I . 스콜라 신학의 기원
II. 각 시기별 발전과정
1. 초기 스콜라 신학
(1) 시대적 배경
(2) 초기 스콜라 신학
2. 중기 스콜라 신학
(1) 개관
(2) 토마스 아퀴나스
3. 후기 스콜라 신학
III.보편논쟁 : 실재론과 유명론
1. 보편논쟁의 근원과 그 근본문제
2. 과장된 실재론
3. 유명론
4. 온건한 실재론
IV.신앙과 이성의 문제
1. 신앙과 이성과의 문제
2. 신존재 증명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초대교회 당시의 사도들이나 초대 교부들에게 최우선 관심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전파 그 자체였다. 그러나 그 당시에도 복음에 대한 여러 가지 공격들에 대항하여 유대교회와는 다른 새로운 종교를 변호하고, (로마)제국의 당국자들에게는 기독교의 존재를 정당화하고 이교도의 사상보다 더 참다운 예지와 심오한 사상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노력들이 있었다. 또한 영지주의 등 이단사설들을 반박하기 위해 기독교 교의를 체계화하고 그것을 학문적으로 구성해야 할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었다.
그런데 사도들이나 초대 교부들의 저작 속에서 이미 희랍 철학으로부터 채용된 용어나 관념들, 구성방식 등을 사용하였음을 볼 수 있다.1) 특히 초대 교부들이 기독교 교의들을 체계화할 때 플라톤주의적 사상을 담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초대교회가 계시를 전제로 기독교 신앙을 체계화하려는 시도들과 마찬가지로 중세시대에도 신앙으로 수납된 계시의 내용을 철학으로부터 빌어 온 용어들로 이 교의들을 서술하고, 그 교의들이 암시하고 있는 것을 논리적 추론에 의해 전개하려는 시도를 계속했다. 이러한 시도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스콜라 신학이다.
스콜라 신학이라는 용어는 엄밀하게 말하여 안셀름으로부터 시작하여 토마스 아퀴나스와 윌리엄 오캄에 이르기까지 일단의 주도적인 서방교회의 신학자들의 신학사상을 가리키는 말이다.2) 스콜라 신학자들은 그들에게 당면했던 동일한 근본 물음들에 대해 전체구조는 대부분 온건한 실재론자들로 분류되곤 한다. 본 PAPER에서는 스콜라 신학의 발전과정에서 스콜라 신학과 관련된 대표적 논쟁점들과 그 신학적 의의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Copleston, Frederick S.J. A History of Philosophy. Vol. II. Westminster : The Newman Press, 1962.
Aquinas, Thomas. 인간의 사고. 박전규 역. 서울 : 서광사, 1984.
Cannon, William R. 중세교회사. 서영일 역. 서울 : C.L.C., 1993.
Copleston, Frederick S.J. 중세철학. 강영계 역. 대구 : 이문출판사, 1992.
Deanesly, Margaret. 중세교회의 역사. 박희석 역. 서울 : C.L.C., 1993.
Lamprecht, S.P. 서양철학사. 김태길, 윤명노, 최명관 역. 서울 : 을유문화사, 1987.
Lane, Tony. 기독교 사상사. 김응국 역. 서울 : 나침반, 1993.
Latourette, Kenneth S. 기독교사 Vol.II. 윤두혁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93.
Lion Publishing ed. 교회사 핸드북. 송광태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91.
Van Til, Cornelius. 개혁신학과 현대사상. 이승구 역. 서울 : 엠마오, 1984.
Weinberg, Julius R. 중세철학사. 강영계 역. 서울 : 민음사, 198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