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이란?
역사의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지속되어 온 것으로, 특수성은 개별성을, 보편성은 일반성을 뜻하는 것이다.
필자는 역사의 연구는 개별성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즉 구체적인 과거의 사실 자체에 대한 구명을 꾀하는 것이 역사학이
, 어떤 아이들은 예술적 요소에, 어떤 아이들은 논리적 요소에, 어떤 아이들은 언어적 요소에 반응하는 등, 그 범주는 다양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 교사로서의 역할, 특수교육대상자, 목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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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세계사적 보편성의 사례
2)신석기 시대부터의 농경 생활 시작
수렵과 어로를 생활이 하루하루의 생계를 위한 투쟁으로 힘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르 방식의 생존방식을 탐색하게 되었다. 그것이 농경과 목축의 시작이다. 즉 농사와 가축 사육으로 전보다 다량으로 안전하게 식량을 마련할
특수성
우선 김알지설화의 큰 특수성은 건국시조의 설화가 아니라는 것이다. 신라의 건국시조 설화는 혁거세설화이다. 특이하게도 신라에서는 건국시조 이외에도 석탈해와 김알지의 설화 또한 존재한다. 이는 신라의 지배자가 박·석·김으로 나누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각각의 성씨 지배자마다 신
보편성과 특수성으
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어 근대성의 형성과정, 그리고 근대성의 결과,
나아가 근대성과 탈근대성의 대립 문제 등을 나누어 살펴본다.
I. 보편성으로서 근대성과 특수성으로서 근대성
(1) 보편성으로서 근대성: 계몽주의적 근대성
근대는 과거보다 당대와 미래의 시간적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