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년을 산다고 하여 장수를 의미하는 문양으로 사용하였다. 특히 거북 등의 육각형을 사방 연속문으로 이용하여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변형하기도 하였다.
번식력이 강한 점을 이용하여 길상문으로 쓰였는데 대부분 수복강령 등의 문자와 함께 사용
한국 문양에 가장 많이 애용. 왕권을 상징하는
의미가 좁혀져 속옷인 ‘유번’. 겹쳐 입는 상의인 ‘하오리’, 두루마기 등을 뺀 남녀의 원피스형 기본 의상
(중략)
-기모노의 문양(감춤의 미학)
<일본학자 히구치 기요유키의 주장>
첫째, 허리띠를 몇 겹씩 감아 뒤쪽으로 매듭을 지은 복식은 일본이 유일하다.
둘째, 오비를 뒤쪽에 감아
1. 조선시대 복식의 특징
조선시대의 복식은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제도를 그대로 이어 받았다. 그러다가 성종 5년 [국조오례의]의 편찬으로 의례복이 법제화되었고, [경국대전]의 편찬으로 백관들의 복식제도가 재정비되었다. 한편 서민복식은 엄격한 신분 사회제도에 묶여 직물의 종류, 색깔, 문양
1. 전통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은 우리민족의 미의식, 생활여건과 감성, 정신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우리 자연, 역사, 종교의 바탕 위에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문양의 특징은 자연미로 집약될 수 있으며 소박하고 간결한 선의 율동미가 조형적으로 잘 조화가 되어 있다. 한 사회집단
문양으로 금박을 했음을 알고 있다.
(우측 상단 사진은 금박형이 무엇인지 더 쉽게 알려주기 위한 사진)
요(遼), 금(金)의 복식은 요와 금이 중국 역사에서 가지는 비중이 적은 만큼 큰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하지만 살펴보자면, 거란의 습속 가운데 특이한 것으로 가운데를 밀어버리고 귓가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