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도래였다.
하느님 나라의 관한 복음은 그러나 지상의 미래 사정에 관한 가나한 이들이 더는 가난하지 않고, 굶주리던 사람들이 이제는 배부르며 억눌린 자들이 다시는 울지 않게 될 때에 관한 소식이었다.
흔히 돈과 재물에 관한 예수의 말들은 복음서의 `가장 어려운` 대목에 속하는 것으로 여겨
주의(자유주의) 대 근본주의 논쟁에서 보수 연합세력이 자유주의에 대항하여 일치된 견해를 표명했던 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특징을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본회퍼, 하비콕스, 존 로빈슨, 슐리이어마허, 칼 바르트, 루돌프 불트만등의 현대 자유주의의 신학사상의 도전은 끊임없이 한국 교회를 위
의 최초 작품은 그가 학생 때 작성한 “예수님의 동정년 탄생에 관한 신약기사에 대한 비판적 논의”란 글이다. 1912년에 이르로 네 개의 학술논문을 발표하면서 메이천은 학자로서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
1912년 “프린스톤 신학평론”에 신린 메이천의
Ⅰ. 복음주의의의미
복음주의는 교회사에 나타난 여러 신학적 현상과 부흥운동이다. `복음적`이란 말은 한 가지 의미가 아닌,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이단적인 것에 반(反)하여 정통적인 것, 로마 가톨릭 교회적인 것에 반(反)하여 프로테스탄트 교회적인 것, 그리고 현대적 또는 자유
의 확신을 칸트는 체계화하였다. 또 계몽이란 사람이 스스로 둘러 쓴 미성숙에서 헤어 나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그 뒤 계몽주의와 자율주의는 동일한 것이 된다. 인간 중심의 자율주의가 일어나면서 이성이 현상계와 물 자체의 세계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적격자가 되었다. 인간 이성을 최종적인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