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은 그러나 지상의 미래 사정에 관한 가나한 이들이 더는 가난하지 않고, 굶주리던 사람들이 이제는 배부르며 억눌린 자들이 다시는 울지 않게 될 때에 관한 소식이었다.
흔히 돈과 재물에 관한 예수의 말들은 복음서의 `가장 어려운` 대목에 속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그리스도인
복음주의란 용어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복된 소식, 즉 복음을 보존하고 선포하려는 기독교의 역동적 운동의 중심 취지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것이다.
맥그라스에 따르면, 그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6세기부터였다. 그것은 중세 말기 교회의 형식적 신앙에 반기를 들고 성
근본주의 논쟁에서 보수 연합세력이 자유주의에 대항하여 일치된 견해를 표명했던 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특징을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본회퍼, 하비콕스, 존 로빈슨, 슐리이어마허, 칼 바르트, 루돌프 불트만등의 현대 자유주의의 신학사상의 도전은 끊임없이 한국 교회를 위협하고 있다.
이
Ⅰ. 서론
헨리 조지가 죽은 1897년에는 `온전한 복음`(Whole Gospel)을 위한 요소들이 모두 갖추어져 있었다. 그것은 선교와 성령 세례와 성경에 기초한 경제 정의와 교회에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심을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조지스트들은 분열을 계속했고 근본주의자들도 계속 분열했고 카톨릭 교도들은
제 1 장 1919 년 이전
여기서는 현대신학이 발단되는 전제를 소개하고 있다. 그 기초는 임마누엘 칸트에게서 시작된 것이다. 이성이 물질세계를 휘어잡는 데는 만능이며 그 이상의 것에 대해서는 무능력하다는 현대인의 확신을 칸트는 체계화하였다. 또 계몽이란 사람이 스스로 둘러 쓴 미성숙에서 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