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방법적 틀로 유용할 것이다.
3) 광고
우리는 ‘광고’하면 텔레비전 광고나 라디오와 신문 광고만을 떠올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광고 행위나 광고 텍스트는 대중 매체 시대뿐만 아니라 인류의 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우리 삶에서 중요한 기능을 했던 설득적 행위 내지 설득 텍스트의 일
교육에서 매체를 다룬다면 주로 매체와 관련된 사회 ․ 문화적 현상이나 제도, 그리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소양을 다룰 것이다. 윤리교육에서는 매체를 대하는 태도, 즉 정보통신 윤리 혹은 정보윤리를 강조할 것이다.
이에 비해 국어교육에서는 매체의 언어를 통한 소통 능력, 매체 텍스트의 의미
교육을 살펴보면 바꾸어야 한다는 주장이 썩 일리가 있음을 부인하지 못한다. 몇 가지 이유가 있겠는데 대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을 듯하다. 첫째는 문학 텍스트를 읽지 않는다는 반성에서 비롯된 듯하다. 지금까지의 문학 교육은 문학 텍스트읽기가 선행 요건이 되지 못했거나 거의 학습자에게
텍스트의 복합성과 그 텍스트를 수용하는 주체의 의식의 복합성에 기인하는 점이다. 소설 텍스트의 수용자는 사실세계[실제세계]에 근거를 두고 텍스트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그의 의식은 그 자체로 내적 논리를 가지기 때문에 실재와 의식 사이의 일치를 얻어낼 수 없고, 따라서 텍스트에 나타나는 실
양식과 그 이야기를 담고 있는 미디어가 항상 같은 것은 아니었다.
주로 말에 의해 혹은 음악과 몸짓이 수반된 말에 의해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감상되던 시대가 있는가 하면, 글 그러니까 문자텍스트에 의해 이야기가 전달되는 시대가 있다. 지금은 시청각텍스트가 문자텍스트를 대체해 나가는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