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윤리적으로 정의하라면 우리는 단순히 인간은 행동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인간은 그의 행동 속에서 그 의미를 발견하고 또한 행동 속에서 삶의 목적을 구현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행동이 자기 자신과 이웃을 위해 옳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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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몸 말
목회는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하여 이 땅 위에서 하시기를 원하는 모든 사역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목회는 하나님의 계시와 교회의 전통에 근거하여야 하며, 교회(모든 그리스도인들)가 목회의 주체가 되어야 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이 세상 속에 구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교회 내부에 있었던 그리스도인의 체험을 강조하는 주관주의(Subjectivism)에 대한 반대에서 시작되었다. 물론 당시 교회 안에는 매우 복잡한 사상들이 있었다. 화란 경건주의로 표방되는 주관주의, 연약 및 교회의 주요성을 무시하는 개인주의, 기독교적 삶을 내적 삶으로 축소시켜 버리는 신령주의 등과
그리스도의 교회가 지나간 이천년 동안 그 역사적 삶 속에 보유하고 있는 신학적 유산을 패스토랄 캐어라는 학문적 구조를 통해 이론과 실천, 목회신학과 다른 분야의 신학과의 관계를 변증법적으로 전개한 이가 바로 힐트너이다.
이차대전 이후의 목회신학의 경향
힐트너는 좀더 구체적으로 목
그리스도인이라는 거짓 교회의 타락한 국가 권력에 항거하여 교회 투쟁을 벌였던 본회퍼의 삶을 중심으로 투쟁하는 교회의 모습을 다루려고 한다. 그리고 그의 정치투쟁기며 옥중서신기라고 할 수 있는 40-45년 사이의 작품인 "윤리"와 "옥중서간"을 중심으로 성숙한 세계에서의 교회, 성숙한 세계를 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