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Right and Wrong이 있다. 그가 강의한 과목의 성격으로 보아서 복음주의 계열 이라는 것과 예배에 있어서 신학적인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다시 말하면 모든 예배와 관련되는 것들의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예배의 요소와 환경에 대한 정체성을 발견하려는 학자로 보인다.
예배는 교회가 자신을 신앙공동체로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인데 초대교회는 예배를 위해 모이는 집회를 신앙공동체로서의 기초적 표현으로 인식하였다.
1. 예배의 어원적 의미
1) 히브리어의 의미
구약에서는 그때그때의 상황에 알맞은 어휘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예배의 전체적인 의미
예배의 형식은 지방에 따라 다르고 시대에 따라 변하기도 하는데, 구약과 신약 사이에서도 예배의 형식이 달라진 것이 사실이다. 한완상, 한국교회 이대로 좋은가? (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2), p. 130.
그러나 예배의 정신은 본질적인 문제인고로 예배한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깊이 인식하지 않으면
못한다. 나는 그 이유가 우리에게 성경적 예배에 대한 진정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점점 더 확신하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정한 성경적인 관점이 아닌,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경험에서 예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형성한다. 내 자신의 삶에서도 그와 똑같았던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