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케의 역사학 이론을 이야기 하면서 꼭 함께 등장하는 인물이 있다. 바로 19세기 초 서양 근대 철학의 흐름을 주도 했던 헤겔이다. 랑케의 역사학은 기본적으로 헤겔의 역사철학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시작되었다. 랑케는 헤겔의 역사철학을 관념적인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그 한계를 경험적 역사학
랑케의 생애
1795년 - 북독일의 튀링겐에서 출생. 그의 집안은 대대로 독실한 루터교 목사 집안
1814년 - 라이프치히대학교에 입학해 신학과 고전을 공부
1818년 ~ 1825년 - 실증주의적 역사관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
1831년 - 정치적 저널 ‘Historish-Politisch Zeitschrift’의 편집자
1880년 - 자신의 저술 활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사회 과학적 방법이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동시에 초기 희랍사상에 대한 이해의 증대는 헤로도토스의 기본적 사상을 새롭게 평가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이제는 헤로도토스가 처했던 시대적 사조와 사회적 배경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었다
, 문화・예술분야에 전념하는 사상적 성향은 이 당시에 형성되었을 것이다.
본디, 신학을 전공하였던 그는 바젤 사범학교에서 고전어를 배우다가, 1836년부터 노이엔부츠크에서 프랑스적 사상을 배우고, 역사학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초기의 신학 공부는 그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되었다.⌋
역사학으로 전환하였다. 부르크하르트는 1839년 가을부터 1843년 봄까지 베를린 대학에 머물렀다. 이곳에서 그의 학문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 두 사람, 랑케(Leopold von Ranke)와 프란쯔 쿠글러(Franz Kugler)를 만나게 되었다.
당시, 역사학파의 총수 랑케의 사관과 역사적 방법에 대한 강의에서, 그는 큰 감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