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

 1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1
 2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2
 3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3
 4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4
 5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5
 6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부르크하르트의 생애와 문화사관
2.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
3. 부르크하르트적 르네상스관에 대한 비판
4. 현대역사학에의 영향
5. 마치며
본문내용
부르크하르트(Jacob Christoph Burckhardt)는 19세기 스위스에서 태어난 독일의 역사가로서, 소위 랑케의 실증사학으로 대표되는 당시 독일의 주류 정치사 중심적 역사를 탈피하여 본격적인 문화사 체계를 정립한 문화사가이다. 특히,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의 문화』는 기존의 르네상스관을 종합하고, 이후의 르네상스 이해의 틀을 제시한 저작으로서, 본격적인 문화사 분야의 선구적인 작품이다. 부르크하르트는 이 저술에서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하나의 의미단위로 각각의 사건을 종합, 가장 전형적인 르네상스의 모습을 제시하였다. 이 글에서는 부르크하르트 문화사관의 특징과 배경, 문화사적 르네상스 개념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부르크하르트의 생애와 문화사관
한 인간의 사상은 그의 인생의 역사적 환경에 대한 고뇌와 사고의 산물이다. 부르크하르트의 사상의 형성은 그의 학문적 동기뿐만 아니라 출생 배경, 그리고 유럽의 시대적 배경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다.
부르크하르트는 1818년 스위스의 국제적 문화 도시 바젤(Bazzel)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유복한 유년기를 보냈으나, 12세 무렵 모친과 사별하고, 가문의 몰락을 경험하였다. 그는 신학, 고전어, 철학 등을 배우다가 역사학으로 전환하였다. 부르크하르트는 1839년 가을부터 1843년 봄까지 베를린 대학에 머물렀다. 이곳에서 그의 학문세계에 큰 영향을 미친 두 사람, 랑케(Leopold von Ranke)와 프란쯔 쿠글러(Franz Kugler)를 만나게 되었다.
당시, 역사학파의 총수 랑케의 사관과 역사적 방법에 대한 강의에서, 그는 큰 감명을 받았지만, 동의하지는 않았다. 그는 자유주의와 반동보수세력의 대립으로 인해 발생하는 정치적 혼란 등의 19세기의 위기에 따른 불안은 고전 문화에 깃들어 있는 영속적인 인간성의 고찰로서만 극복되어진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차하순, , 8호 (1983, 8), p. 205.
한편, 그에게 있어 예술사에 대한 새로운 학문적 지평을 열어준 것은 미술사 교수인 프란쯔 쿠글러와의 교제였다. 부르크하르트의 역사적 관심이 정치・법제사 연구에서 문화사적 영역으로 전환된 것은 이에 영향받은 바가 크다.
1848-49년의 혁명은 부르
참고문헌
1. J. Burckhardt, 정운룡 역. . 서울: 을유문화사, 1991.
2. Ferguson, Wallace K. 진원숙 역. . 서울: 집문당, 1991.
3. 차하순. . 서울: 탐구당, 1980.
4. _____ . . . 6호 (1983. 8): pp. 199-236.
5. _____ . . . 23호 (1964. 4): pp. 71-120.
6. 최영태. < 부르크하르트 역사관에 나타난 역사서술의 특징>.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