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긴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로부터 생활 속에서 미를 추구하였고 즐겨 왔다. 조선 이전의 시대적 배경에서 선조들이 삶의 지혜와 예술적 감상만으로 특정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장
흔히 전통 미술을 예로부터 내려오는 어떤 특정한 양식이나 혹은 특정한 재료로써 이루어진 예술로 국한 시키고 그 것이 온갖 우리 전통성을 대신하고 있으며 그것을 벗어나면 전통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전통의 양식과 재료만이 전통 미술의 전부라고는 할 수 없다.
과거의 미술 양식
Ⅰ. 서론
도자기는 우리 민족의 문화를 대표하는 문화재중의 하나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도자기보다 긴 전통을 소유한 문화재는 없으며, 쓰임새를 보더라도 도자기처럼 우리 주변에 널리 분포하는 기물은 없다. 따라서 도자기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3학년 이상
1.고대 한국 인의 주조 주물 기술
1)주물 주조 기술의 정의
금속을 용해하여 일정한 주형속에 주입한 후 응고시켜서 일정한 모양으로 만든 금속제품을 주물(casting)이라고 한다.
주형에서 빼낸 것은 그대로 또는 기계가공을 해서 체품으로 완성시킨다.
주조(casting. foundry, founding)라는 말은 주물
Ⅰ. 상징과 상징형법
상징형법에 대해서는 아직 일치된 개념을 찾기 어렵다. 더 나아가 모든 법률은 어느 정도 상징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형법은 종래에도 다른 법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적어도 19세기 초 이래로 모든 범죄행위와 형벌에 상징적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