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의미체계들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최근에 국내에서는 통합적인 학문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사회계급의 사회적 지위의 분화와 그것의 문화적 의미들이 강조되면서 부르디외식의 연구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대두하고 있다. 또한 많은 사회학자들이 장(Champ), 아비튀스(Habitus) 등 부르
부르디외의 이론을 중심으로 전라도 혐오라는 문화현상을 바라보고자 한다. 또 예전처럼 수면으로 드러난 편견이 아닌 내재화 과정을 통해 편견의 방출 양상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전라도에 대한 편견의 형성과 재생산 과정, 현재에 와서 변화된 상징 생산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
Ⅰ. 피에르 부르디외의 구조와 개인
우리는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를 선택하고 결정내리는 행동을 한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의 의지에 의해서 행해진 자율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사실 누구나, 아무 때나 행동하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 그 행동과 말들이 사회적인 위력을
때문이다. 소비가 사회이론가들에게 그렇게 중요한 논의대상으로 부상한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에서이다. 소비는 사회적 삶의 핵심적 장으로, 우리는 소비를 통해 구조와 행위간의 긴장을 일상적 토대 위에서 해소한다.
우리는 기회의 사회에 살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이 사회는 소비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즉 음악사회학자는 음악작품의 생산과 분배 및 소비의 사회적 메카니즘 즉 그 구조화에 참여하는 개인 및 집단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사회학적 연구의 대상이나 범위, 그리고 이론 및 방법론에 관한 사회학자들의 일치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