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회학자는 음악작품의 생산과 분배 및 소비의 사회적 메카니즘 즉 그 구조화에 참여하는 개인 및 집단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사회학적 연구의 대상이나 범위, 그리고 이론 및 방법론에 관한 사회학자들의 일치된 견해가 없기 때문에 실제 음악현상에 대한사회학적 관
음악교육 안에서 음악의 사회학적 의미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먼저 음악이 사회와 인간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하젤하우어에 의하면 음악이 사회와 인간의 삶에 주는 몇 가지의 작용에 대해 “음악적 영향, 음악적 행위는 음악의 사회적 측면에서 작용할 수 있는데, 첫
비유될 수 있을 듯하다.
지금까지도 그 명성을 후대에 떨치고 있는 마르크스(Karl Marx)는 종국에 가서는 현재의 자본주의 사회는 몰락 하게 되고 결국은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가 도래함으로서 전인류는 유토피아와도 같은 낭만적인 생활을 마음껏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아주 단순하고 지나치
예술은 어둡고, 파괴적이며, 사회와 불협화음을 이룬다. 주관적 합리성에 기반을 두고있는 모더니즘에서는 전통적 예술의 전체적인 역사가 부정적으로 폐기되어진다. 이러한 모더니즘 예술과 함께 현실에 대한인지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된다.
아도르노는 모더니즘을 두가지의 가능성에서 접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