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주아들 - 은 민중 세력과의 정치적 동맹이 절실했고, 따라서 민중의 동의를 구할 수 있는 이데올로기의 제시가 불가피했다. 근대 민족주의는 이러한 역사상황의 산물이다. 프랑스 대혁명의 담론 측면에서 민족주의는 고대의 특권적이고 제한된 시민공동체를 평등과 자유의 민족으로 발전시키고자
1. 발전은 민족주의와 연관되고 있고, 이 관계성은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의 신생국 등장과의 연계성 속에 강조되어 왔다. 즉 이들 신생국에서 새로운 민족주의는 독립과 국민국가 쟁취를 위한 투쟁을 통하여 언어적․인종적․종교적 차이점 때문에 분열된 집단들에 대해서 공통된 정치
부르주아는 그들이 세운 민족국가에 계속 밀착해 있을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는 물론 자유무역의 결과가 일정의 예정조화(豫定調和)를 이룬다는 설에 동의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부르주아의 민족주의가 지속되리라는 기대는 후기 자본주의의 여러 난관에 대한 예상에 근거하고 있다.
하지만 민족주의
부르주아민족주의 우파’와 대중에 기초한 정치투쟁과 절대독립을 우선적으로 주장하는 ‘부르주아민족주의 좌파’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렇듯 일제하 민족주의 운동의 노선은 하나의 단일한 성격을 지녔던 것이 아니라 그 내부에서 좌우파의 노선 분화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민족주의 운동의
부르주아민족주의자들은 1920~21년에는 새로운 지식과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신문화건설운동을 전개하였고, 1922~23년에는 경제적 실력양성운동과 민족성개조운동을 전개해나갔는데 이 세 가지 운동을 흔히 ‘문화운동’ 이라고 하였다. 이 문화운동과 자치운동은 3.1운동과 외교운동이 좌절되면서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