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를 업는 형식(老+子)으로 업고 업히는 생활에서 서로 인간적인 따듯한 체온을 나누고, 자신이 어려서 부모에게 업혀 성장하면서 받은 사랑에 대한 보답인 것이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통하여 불변의 진리로 여겨 왔으며, 종교와 사상을 초월하여 인간이 지켜야 할
교육을 강화하고 정표 정책(旌表 政策)을 통해 효행자들을 표창함으로써 유교적 효 윤리의 실천을 권장하였다. 고려 말에는 유교적 효 사상을 담은 효행담을 편찬하고『주자가례』를 보급하였다. 특히 조선 시대에 우리 사회가 얼마나 효를 중시해 왔는가는 다음의 예에서 단적으로 보여 진다. 선조 임
Ⅰ. 학교교육관련 훈화자료사례
1. 11월 17일은 “순국선열의 날”
1905년 을사조약이 강제로 체결되어 일제에게 국권을 빼앗기는 비운을 맞게 되자 우리 선열들은 몸과 마음을 바쳐 조국광복에 나섰다. 방법은 각기 달랐으나 조국의 독립을 이루겠다는 염원은 하나였으며, 수많은 선열들이 소중한
교육수준을 손꼽아야 할 것이다. 비록 대학을 졸업했다 하더라도 머릿속에 들은 것이 적은 사람은 교육수준이 높다고 보기 어려울 것이며, 공교육의 혜택은 받지 못했다 하더라도 독학으로 많은 것을 알게 된 사람은 교육수준이 높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선비에 비길 수 있는 지식인이 갖추어야 할 둘
통한 문제 해결 중심의 수업을 강조 하고 있다.
도덕과 수업에서 판단 능력의 제고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실생활의 도덕 문제들에 대해 심층적인 논의를 할 수 있는 기회,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는 학자들에 의하면, 타인 앞에서 자기가 선택한 가치를 공적으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