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불교와 유교가 결합하여 더욱 세련되고 체계화되면서 민족의 중요하고 독특한 삶의 정신과 사상을 이루게 되었다.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도 많은 사람들의 효선미담이 실려 있고, 고려 시대는 유교 교육을 강화하고 정표 정책(旌表 政策)
사상으로 연결된다. 한국인의 효는 자식이 부모를 업는 형식(老+子)으로 업고 업히는 생활에서 서로 인간적인 따듯한 체온을 나누고, 자신이 어려서 부모에게 업혀 성장하면서 받은 사랑에 대한 보답인 것이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통하여 불변의 진리로 여겨 왔으며,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조상은 사후에도 자손의 번영과 행복을 음조(陰助)한다고 믿었으며, 사후의 부모에 대한 경애심은 제사라는 형식으로 나타났다. 이런 전통은 세속오계의 ‘사친이효’나 최치원의 낙랑비 서문에서 “집에 돌아와 부모에 효도하고……”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은
Ⅰ. 사랑 예화자료 사례
1. 천국과 지옥의 차이
어떤 사람이 천국과 지옥을 구경하게 되었다.
마침 지옥은 식사 시간이었다. 그 곳에서는 모두 겸상을 하고 있었는데, 팔보다 훨씬 긴 젓가락으로 먹되 한 번 떨어뜨린 음식은 다시 집어먹을 수 없다는 규칙이 있었다. 사람들은 제각기 음식을 집어서
[효]
<효경>의 첫머리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사람의 몸뚱이와 머리터럭과 피부는 모두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라, 감히 이것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효도의 시작이며, 몸을 세워 도를 행하고 이름을 후세에 날려서 부모를 빛나게 하는 것이 효도의 마침이다.
우선 부모로부터 받은 이 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