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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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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효(효도)의 어원

Ⅲ. 효(효도)의 의미
1. 고전을 통해 본 효
2. 현대적 의미의 효
3. 효의 교육적 의의

Ⅳ. 효사상(효도사상)의 유래

Ⅴ. 효사상(효도사상)의 이론

Ⅵ. 효(효도) 실천교육의 이론

Ⅶ. 효(효도) 실천교육의 계획
1. 주요 추진 계획
2. 효실천 운동
3. 예상되는 성과

Ⅷ. 효(효도) 실천교육의 방법과 절차
1. 신문기사 활용을 통한 효 교육
2. 효 실천 학우 칭찬하기 릴레이
3. 효행 실천록 자료제작을 통한 효 교육
1) 자료명
2) 분량
3) 인쇄 제본 부수
4) 내용
5) 자료제작의 취지
6) 활용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효는 중국에서 유교 사상이 들어오기 이전부터 민족을 지켰던 정신이었다.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이 불교와 유교가 결합하여 더욱 세련되고 체계화되면서 민족의 중요하고 독특한 삶의 정신과 사상을 이루게 되었다.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도 많은 사람들의 효선미담이 실려 있고, 고려 시대는 유교 교육을 강화하고 정표 정책(旌表 政策)을 통해 효행자들을 표창함으로써 유교적 효 윤리의 실천을 권장하였다. 고려 말에는 유교적 효 사상을 담은 효행담을 편찬하고『주자가례』를 보급하였다. 특히 조선 시대에 우리 사회가 얼마나 효를 중시해 왔는가는 다음의 예에서 단적으로 보여 진다. 선조 임금 때, 어느 지방에 강도 살인 사건이 발생하였는데 치밀한 수사에도 불구하고 범인이 누구인지 조차 알아내지 못해 관가에서 크게 고민하고 있었다. 그 때 어느 집 딸이 자기 아버지가 범인인 것을 알고, 관가에 밀고 하였다. 아버지를 잡아들여 조사해 보니 그가 바로 범인이었다. 범인을 잡았다는 보고와 함께 아버지의 범죄 사실을 밀고하여 사건 해결에 공헌한 딸에 대한 표창을 임금께 진언하였다.
그런데 이 보고를 받은 임금은 그 딸을 표창하기는 고사하고 오히려 딸을 잡아들이게 하여 중벌을 내렸다. 임금의 생각은 아버지의 범죄 사실을 밀고하여 사건을 해결하도록 결정적인 공헌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어떤 경우라도 아버지를 밀고하는 일은 효에 기초한 사회 규범을 근본부터 허물어 버리는 더 큰 악행이었다. 그러므로 임금은 아버지를 고발한 딸을 극형에 처함으로써 국가 전체 질서의 핵심인 효가 어느 가치보다도 우선하는 것임을 명백히 하였던 것이다.
효는 인(仁)의 근본, 충(忠)의 기본 자질, 모든 행동의 근본, 인간 평가의 기준이 된다. 또한 홍익인간(弘益人間)이나 경천애인(敬天愛人)의 사상도 효의 정신에 바탕을 두었기에 인간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효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윤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겠다.
이런 민족사적 전통 위에서 우리가 중시하는 '효'라는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하는 일은 매우 큰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단지 '효'라는 하나의 가치의 본질을 밝히는
참고문헌
◉ 김상수, 향토 효행 문화재 발굴활용을 통한 효·경 교육 실천연구 보고서, 1994
◉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체험 활동을 통한 바른 효행심 기르기, 효 교육 선도학교합동운영보고서, 2002
◉ 공주시, 효행록, 공주 : 공주중앙인쇄사, 1998
◉ 심청선양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름 효녀 심청, 전라남도곡성군 : 독립 문화사, 1999
◉ 이효범, 효의 현대적 의미와 교육적 의의, 충남교육, 2001
◉ 충청남도교육청, 실천중심 효 교육 길잡이,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