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효교육]효(효도)의 개념, 효(효도)의 의의, 효(효도)의 중요성, 효(효도)의 올바른 예절과 효(효도)의 관련 속담, 효(효도)의 관련 명언 및 효교육(효도교육)의 방법, 향후 효교육(효도교육)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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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효(효도)의 개념

Ⅲ. 효(효도)의 의의

Ⅳ. 효(효도)의 중요성

Ⅴ. 효(효도)의 올바른 예절

Ⅵ. 효(효도)의 관련 속담

Ⅶ. 효(효도)의 관련 명언

Ⅷ. 효교육(효도교육)의 방법
1. 효 교육의 방법 - 교과를 통한 지도 방법
2. 효 교육의 방법 - 재량 활동을 통한 지도 방법
3. 효 교육의 방법 - 특별 활동을 통한 지도 방법
4. 효 교육의 방법 - 생활 지도를 통한 지도 방법

Ⅸ. 향후 효교육(효도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효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의 도리로서 규범적인 형식을 갖추었고, 위로는 조상을 숭배하고 상하좌우에 사랑과 의로움으로 예를 다하는 덕의 근본이며 행동의 기준점이다. 우리 조상들은 `효는 백행의 근본`임을 생활 철학으로 삼아 생활의 저변에서 우리의 생활을 규율하고 인간답게 사는 길을 제시하였다. 부모를 공경함은 무조건적인 복종과 봉사만을 강요하는 일방적인 윤리 체계가 아니고, 부모의 ‘내리 사랑’에 대한 보은(報恩)으로서 자식의 부모에 대한 극진한 마음이며, 이것이 이웃의 어른들에게 널리 확대되어 경로사상으로 연결된다. 한국인의 효는 자식이 부모를 업는 형식(老+子)으로 업고 업히는 생활에서 서로 인간적인 따듯한 체온을 나누고, 자신이 어려서 부모에게 업혀 성장하면서 받은 사랑에 대한 보답인 것이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통하여 불변의 진리로 여겨 왔으며, 종교와 사상을 초월하여 인간이 지켜야 할 최상의 필수적인 윤리 규범으로 인식해 왔다. 여기에서 우리 민족의 사상과 삶에 큰 영향을 준 사상이면서 세계를 지배하는 대표적인 사상인 유교, 불교, 기독교의 효사상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유교는 효를 윤리의 으뜸가는 근본으로 삼고 있다. 효경에서 “부자 사이의 도리는 하늘의 근본이다(父子之道天性也)”라고 말하였고, 공자는 “천지의 본성은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것이고 사람이 행할 도리로서 효보다 큰 것이 없다”고 하였다.
불교에서는 효를 가장 높은 도덕률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대승본생지관경 (大乘本生地觀經)에서 “아버님 은혜는 높은 태산과 같고, 어머님 은혜는 깊은 바다와 같다”고 하였으며, 부모은중경 (父母恩重經)에서는 “진자리 마른자리 가려 뉘시는 은혜”를 말하고 있다. 자신을 세상에 태어나게 하고 길러 준 부모의 은혜는 하늘보다 높고 바다보다 깊으며 그 무엇보다 소중하다고 가르치고 있다. 따라서 자식의 양육에 일생을 소모하고 아무런 노후의 대책도 없는 우리의 부모님들을 정성을 다하여 보살피는 것이 우리의 전통적인 삶의 방식이며, 우리의 효도이다.
참고문헌
◎ 곡성교육청, 효교육의 이론과 실제, 순천 : 태광사, 1993
◎ 공주봉황초등학교, 효·경 체험 활동을 통한 바른 효성 기르기, 효 교육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2001
◎ 공주중등초등학교, 효행 사례 수집·활용을 통한 효의 생활화, 1997
◎ 박연호, 효경과 효의 교육, 서울 : 대광문화사, 1988
◎ 이효범, 효의 현대적 의미와 교육적 의의, 충남교육, 2001
◎ 이영춘, 도덕과 교수·학습, 서울 : 교학연구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