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이상적 인간상의 이면에는 "학(鶴)처럼 산다.", 라는 학의 아날로지(analogy)로서의 백색기호(嗜好)반응이 강하게 나타나 있다. 이와 같이 한국인은 직접 감각적으로 색채에 감정이입 하거나 감정투사(感情投射) 하지 않고 어떤 의미부여를 통해서 은근히 표현하였고 그래서 은근함은
및 과도한 비대칭을 이루고 수직으로 떨어지는 고름의 강한 직선과도 조화를 이루는데, 한복은 이러한 직선과 곡선이 만나 엮어내는 유연한 선의 흐름에서 그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또한 한국의 선은 복식의 실루엣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서양 복식에서는 허리를 신체 중 가장 중요한 수평선으로
1. 삼국 시대의 궁궐건축
(1) 고구려시대의 궁궐 건축고구려시대의 도성계획을 살펴보면 먼저 도읍을 졸본성, 국내성, 환도성, 평양성, 장안성 등으로 천도하였다. 그리고 국내성, 만주 통구 지방에 방형성으로 사방에 성문을 설치하였고, 586년(평원왕 2년)에는 장안성을 건설하였다. 이 성은 중국 수
고구려가 국가 체제를 더욱 굳히고 명실 공히 왕국으로 출발한 것은 근거지를 압록강 중류의 통구(通)지방으로 옮긴 서기 1세기경부터이다. 이러한 발전은 대무신 왕대에 비롯된 것으로 생각된다. 대무신왕은 개마국등 주변소국과 강적인 동부여 등 예맥계사회를 통합하고, 남쪽으로는 자치도시국가로
고구려는 삼국시대 이전인 철기시대의 많은 국가중 하나이다.) 지역적으로는 현재의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약 700여 년 동안 지배했던 국가이다. 장수왕 이후 국호를 고려(高麗)로 변경했으나, 고구려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고구려는 기원전 37년 주몽이 이끄는 부여족의 한 갈래가 압록강 지류인 동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