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모성상, 사마귀
주인마누라와 계집아이는 젊은 여인이 매춘을 해서 버는 돈으로 생계를 이어간다. 이들에게는 ‘가정’의 의미가 따뜻하고 온화한 애정으로 결속된 집단이 아니다. 소녀의 어머니는 소녀보다 기르는 고양이를 더 귀여워하고, 소녀에게는 한 번도 애정표현을 하지 않는 무정
부정적 모습 -「신의 희작」,「소년」
인간에 대한 손창섭의 관심은 우선 인간 존재의 가치를 부정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리하여 그의 작품에서는 퇴행적 남성인물이 형상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퇴행적 인간상은 작가가 유년 시절에 겪은 모성애의 결핍으로 야기된 열등의식과 부정적이고 왜곡된 인
개요- 우리나라에 영화가 들어온 지도 100년이 흘렀다. 1903년 외국영화를 처음으로 수입한 우리나라는 1919년 한국의 자본으로 한국인이 만든 최초의 한국영화 <의리적 구토>를 탄생시켰고 일제암흑기 속에서도 저항정신과 고뇌, 그리고 희망 등을 담은 150여 편의 영화를 만들어내며 빈곤하지만은 않은
모성상을 결합시킨 것이며 생산과 재생산 노동을 완벽하게 수행하는 여성을 창출하기 위해선 국가의 여성보호 정책이 중요하다고 주장함.
-크룹스카야의 인맥이 유력한 정치가와 가까웠고, 콜론타이가 노동자 반대파 사건으로 숙청됨으로서 스탈린이 크룹스카야의 여성론을 사회주의 여성정책으로
부정적인 것으로 결정되어 있었던 반면, <천공의성 라퓨타>은 그것의 이용주체에 따른 가치변화의 가능성에까지 관심을 돌리고 있다. 따라서 라퓨타라는 첨단과학의 결정체적 존재는, 거신병(물론 만화에서는 이것의 성질도 변화한다)의 경우보다 한층 더 현대 핵위협의 본질에 가까운 기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