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법 연구 - 조은주
Ⅰ. 서론
15세기의 부정소로는 ‘아니, 몯, 말-’이 있다. 이들 부정소의 표현 형식을 기술함으로써 15세기 국어 부정법을 고찰해 보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Ⅱ. 본론; 15세기 국어의 부정법
1. 부정소 ‘아니’
부정소 ‘아니’는 한문 부정소 ‘不, 非’의 번역
형식, 후자를 부정행형식이라고 한다.
※ 민요사설의 가행은 1가보격, 2가보격, 4가보격이 있으며, 3가보격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 1가보격 : 사설의 가행구분은 후렴에 의해 이루어지고, 구연은 같은 길이의 후렴을 주고 받으며 선후창으로 노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빠른 동작을 함께 해야
Ⅰ. 서론
두 가지 형식의 부정문, 즉 단형 부정문과 장형 부정문의 동의성 여부에 대한 논의는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한편에서 두 가지 형식의 부정문을 동의(同議)로 본 것은, 모국어 화자들이 직관상 “두 가지 형식의 부정문이 모두 가능한 부정문의 경우, 이들을 의미가 다른 것으로 파악하는 화
10. 부정법론
10.1 부정법의 뜻매김
부정법은 부정판단에 해당한 것으로 그 기본 형식은 「무엇은 무엇이 아니다」이다. 그런데 “부정”의 개념 에는 그렇지 않다고 부인하거나,옳지 않다고 반대,거부,배척하거나,있음의 부정,대비적 열등,그리고 할 수 없음이나 정도에 못 미침 등을 내포한다
부정문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부정과 부정문의 개념에 관한 고찰에서부터 부정문의 제약, 화용상에서의 부정 등이 그것이다. 여기에서는 부정과 부정문의 개념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부정문의 특징과 형식, 그리고 이중부정문과 화용상의 부정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