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회복했다.
1965년에 중국의 문화혁명 시작과 더불어 북중 양측은 대사를 상호 소환하는 등 갈등의 양상을 보였으나 1970년 4월 저우언라이(周恩來)가 평양을 방문할 때에 다시 회복되었다. 문화혁명 기간에 중국은 국내의 정치적 갈등이 고조됨에 따라 북한에 대한 군사원조에 한계를 보이고 있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물론 이러한 상황이 냉전 시기의 이념적 대립 아래 진행된 치열한 군비 경쟁과는 비할 바가 못되지만 군비 경쟁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잘 알고 있는 러시아로서의 ABM 협정 폐기와 MD 계획의 강행에 따르는 군비 경쟁의 악몽을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관계를 규정하려는 시도에 사용되어왔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동서 냉전이 첨예하게 전개되는 기간 동안 제국주의라는 용어는 대립하는 상대방의 정책에 대해 거의 무차별적으로 붙여졌다. 제국주의라는 용어는 기본적으로 동서간의 치열한 이데올로기 전쟁의 첨병 노릇을 하면서 ‘금세기 최대의
론으로 발전되었듯이 마르크스주의적 국제정치이론도 월러스타인(I. Wallerstein)의 세계체제론을 통하여 체계이론으로 발전되었다. 마르크시즘은 원래 일국적 자본주의를 모델로 발전했었다. 그러나 레닌은 자본주의의 내적 모순이 외적 팽창의 덕분에 당분간 해소될 수 있고, 이것이 제국주의 전쟁을
최근의 이라크 전에서의 러시아의 입장을 살펴보면, 걸프전 때의 그것과는 다소 다른 양상이었다. 본 발표에서는 먼저 소련의 대외 정책의 이론적 배경에 알아본 후, 냉전기부터 현대까지 시대별로 변화한 소련의 대 중동 정책과 소련의 입장 변화를 보여주는 주요 사건들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