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원>과 <사천의 선인>이다. 재판장면은 소송당사자와 이를 참관하는 방청객이 있음으로 극중극에서의 연극과 관객이라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낸다. 특히, <코카서스의 백묵원>의 경우는 전체작품이 극중극의 형식을 띠고
북위 60도에 위치해 있으며, 아름다운 핀란드만에 맞닿은 이 도시에는 한여름 내내 해가 지지 않는 백야(白夜)가 계속된다. 지금으로부터 꼭 300년 전 네바강 삼각주의 늪과 섬에 지어진 이 ‘물 위의 도시’는 이제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가 정한 세계 문화유산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Sankt Peterburg)
인간이 오늘날의 모습으로 진화․발달할 수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힘으로 인간의 ‘언어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캐나다의 언어심리학자 올슨(Olson,1977)는 이를 다음과 같이 간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언어사용으로 인간은 인간다워지고, 문자의 사용으로 인간은 문명화된다(Speech makes us human, and li
1-2. 서사극의 발생
◆ 서사극의 발생배경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1-1. 서사극의 정의 및 목적
◆ 서사란?
서사(Epic)의 의미는 ‘서사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사시는 본래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그린 운문시이다. 문예의 기본 형태로서 사건 전개를 객관적 서술 형식으로 표현하는 종류의 작품 전체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서사시적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