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원>과 <사천의 선인>이다. 재판장면은 소송당사자와 이를 참관하는 방청객이 있음으로 극중극에서의 연극과 관객이라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낸다. 특히, <코카서스의 백묵원>의 경우는 전체작품이 극중극의 형식을 띠고
서사극적 요소가 사용되는데, <제향날>의 서사극적 요소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이 국내에 정립되기 이전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그 근본을 한국 전통극의 특성으로부터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한 맥락에서 이 장에서는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에 대한 분석과 브레히트 이론과의 비교를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
그 연유는 전반적으로 희극문학 자체에 대한 평가가 부족한 우리 문학적 현실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근삼에 대한 연구와 평가는 40년이 넘게 희곡창작이라는 외길인생과 작가의 열정이 서려있는 작품들이 있기에 꾸준히 다각적인 시각에서 연구되어지고 발전될 것이라 믿는다
1. 망명문학이란?
-정치적 망명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문학으로 이민문학이라고도 한다.
-독일의 망명문학은 1933년 나치스 독일이 정권을 장악함으로써 유태계 작가와 반나치
스 작가에 대한 대추방이 있었는데, 이로 인해 독일 본토보다 망명지인 스위스, 네덜란드,
프랑스, 러시아, 미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