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도덕적 목적을 되찾으려 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 사실을 다루는 과학실험실이어야 하며 그 사실은 객관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피스카토르의 영향을 받은 브레히트가 서사극을
브레히트의 서사극에서 극중극과 유사하며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법이 재판 장면이다. 이것이 대표적으로 쓰이는 것은 <코카서스의 백묵원>과 <사천의 선인>이다. 재판장면은 소송당사자와 이를 참관하는 방청객이 있음으로 극중극에서의 연극과 관객이라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어낸다. 특히, <
서사극의 개념
1920년대에 정치적인 주제를 다루기 위해 독일의 극작가이며 연출가인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주장한 연극이다.
“연극은 사고를 중심으로 실제적인 변화를 유발해야 한다”-브레히트사건이 지금 당장 현실적으로 행해지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사실적 연극은 관객을 무대로
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 도덕적 목적을 되찾는 것이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연극이 사실을 다루는 과학 실험실이어야 하며 그 사실은 객관적으로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브레히트는 피스카토르가 자신에게 미친 영
<1> 드라마 역사 속 브레히트
1. 독일 희곡의 뿌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비극을 문학 최고의 형식으로 본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시학에서 주로 비극론을 전개하였다. 시학은 비극론이라고 할 만큼 많은 부분을 비극에 할애하고 있으며 특히 6~15장이 그 핵심을 이루고 있다. 비극은 관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