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체제하에서 생활해온 그들이 다양성 있는 한국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거나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한 역할을 담당하기가 어렵다. 충분한 시간과 투자를 통해 다양한 사회심리적 프로그램을 체험하여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되찾은 후 한국사회에서 그들이 할 수 있고 그들만이 잘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들은 오히려 비판적, 성찰적일뿐더러 나아가 대안적인 논의까지 가능하게 해주었던 행위자들이었음으로 차후에 본론을 살펴보며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한다.
끝으로, 연구 과정에서 공간에 따라 북한이탈주민에게 개신교의 의미, 개종의 양상 그리고 행위자 간의 관계
북한동포보호법(’93.6~)
귀순자를 국가유공자에서 생활능력이 결여된 생활보호대상자로 전환하며, 정착금 하향조정 등 지원규모를 대폭 축소
4)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97.1~)
경제적 자립지원 정책은 일방적 ‘수혜적 보호’를 넘어 ‘자립, 자활’중심의 정착지원으로 변화
북한이탈주민들을 포함한 사회구성원들의 광범위한 합의가 존재하지 않기도 하거니와 낱말의 의미가 탈북자는 북한을 이탈한 주민을 포괄하는 용어인데 견주어, 새터민의 뜻은 아직 한국에 정착하지 못하고 해외에 흩어져 있는 탈북자들을 아우르지 못하기 때문에 용어정의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북한이탈주민의 실업률은 일반 국민 실업률의 7배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➂최저생계비에 못 미치는 가족 전체의 월수입
2007년 “북한이탈주민 경제활동 동향”조사에서 가족전체의 월 수입이 100만원 이하인 가족의 비율은 43.9%이다. 가족단위 입국이 늘어나면서 북한이탈주민가족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