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에 대한 연구는 그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고 하겠다.
2. 시대구분과 주체문예론 - <김윤식>
(1) 해방에서 주체문예론 대두 전까지(1945~1967) 약 20년간 -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 민족문학 단계(1947년 전후) - 해방공간을 채웠던 모든 문학적 노력의 총칭
└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쟁 - 국가 사회주
북한에서 집체창작의 전통은 항일혁명 기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집체창작의 중요성은 분단 이후 북한의 문예정책에 의해 제도적으로 장려되는 가운데 부각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김일성 관련 문학예술 작품에서 두드러진다. 집체창작이 장려되는 까닭은 여러
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주체사상이란 인민대중을 역사와 사회운동의 주체로 보는 사상이다. 인민대중은 온갖 예속을 벗어나 사회를 개조 발전 시켜 나가려는 사회 계급적 본성을 갖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민대중의 이러한 자주적 요구와 지향은 집단적인 힘으로 발휘되며 이를 통해 실현될
북한의 경우 이런 이론이 무슨 소용에 닿을 수 있었던가를 우리가 묻지 않을 수 없는 데, 그 해답이 앞에 보인 김일성교시이다. 社會主義的 國際主義라든가 사회주의적 愛國主義라는 원칙을 각각 내세우면서도 ’조선적인 것‘을 표나게 내세우는 것이야말로 마르크스-레닌 주의자들이 해결하지 못한
북한문학
60년대는 북한문학사에서 중요한 깃점이 된다. 그 이전에 왈가왈부 되어왔던 문학적논쟁이 종지부를 찍고 '주체문학'으로서 전환점이 된 것이다. 1967년 5월 당 중앙위원회 제4기 15차 전원회의에서 유일사상 체계의 수립을 결의하였다. 소위 말하는 '주체사상'이 김정일 주도로 확립이 된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