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우리나라에서의 영재의 개념
2000년 제정된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영재를‘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한다. 이중‘영재판별기준에 의하여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북한교육제도를 비교·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통일 이후의 교육제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검토하고 하나의 방향을 제시하여 보았다.
II. 본론
1. 남북한교육제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남한교육제도의 원리
1) 교육권 균등보장
대한민국 헌법 제 31조 1항은 "모든 국민은 능력에
교육체제의 통합을 촉진하기 위하여 남북한의 교육체제가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면서 보다 이상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남북한 상호간에 교육체제를 개편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보면, 우리의 교육 통합 정책의 방향은 북한교육에 대한 대응력과 포
1. 한국의 다문화 사회의 형성배경
한국의 다문화 사회의 형성배경을 살펴보면 1980년대 초까지도 다른 아시아 국가들처러 한국도 노동력 수출국가였으나 올림픽을 계기로 해서 한국은 아시아의 주요한 이주 노동력 유입국가가 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 이후 외국인 근로자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하였
북한의 교육은 사회주의 건설과 혁명발전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해 왔으나 공산주의적 혁명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는 변함없이 지속되어 왔다. 북한은 헌법 제43조에서 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