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육서설이란?
정의 : 전국시대 말기부터 나타난 한자의 구조에 관한 이론
육서는,
『주례』에서 처음 그 명칭이보임
↓
한나라때 반고와 정중 등에의해 구체적명칭 제시
↓
허신에 의해 정의와 구체적 예 제시됨으로써
이론적 틀을 갖추게 됨
제 1절 육서설비판비판 1) 지
비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쓰기’하면 잘 써야 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쓰기는 글을 그럴듯하게, 멋들어지게 잘 쓰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의 느낌이나 생각을 정확하고 솔직하게 쓰는 것입니다.
글쓰기를 통해서 자신의 삶을 바로 보고, 삶을 이야기하
설득해 공적 복음을 고백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가하는 것이다. 이런 구조에서 복음 전파라는 사명이 가능할지 필자는 의구심만 쌓여 간다.
물론 요한일서에서 등장하는 이중적 계명은 교회 공동체 내에서의 개념으로 이해, 문화와 대립할 수 있는 근거를 지닐 수 있는 것 같아 보인다. 그러나 니버가
분류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