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론(1)
전통과 개인의 재능 (1919)
우리 영국인이 프랑스어로 쓰여진 대량의 비평저술을 통하여 프랑스인의 비평방법이나 습관을 알고 있으며, 또는 안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라 프랑스인은 영국민보다 더 <비평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고서, 그 사실로써 마치 (영국인은 이처럼 무의식한 국민이다)
Ⅰ. 개요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불가능한 종교와 형이상학적 주제를 일체 배제하고 현상적 사회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그것을 폭로한다. 따라서 사실주의는 기법상의 문제로 이해될 수 있는 반면, 자연주의는 기법을 넘어 세계관과 인생관의 문제로까지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독일 사실주의는 문학 방법상에서 논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소위 “다문화 연구”가 증폭된 것은 정부가 2006년 4월 ‘여성결혼이민자 가족 및 혼혈인․ 이주자 사회통합 지원방안’을 발표한 이후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 등을 대
Ⅰ. 서론
1. 박제가의 생애와 성장과정
박제가는 1750년 11월5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밀양 박씨이며 아버지는 부승지(副承旨)를 지낸 박평(朴坪·1700∼1760)이었다. 그에게는 이미 제도(齊道)라는 아들이 있었으나 그의 어머니와 사이에 제가를 낳았다. 11세 때 부친을 잃고 홀어머니 슬하에서 가난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