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 자료나 방언을 통한 실증적 연구나 인접어를 통한 비교언어학적 어원 연구가 시작됨. 방법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싹트고 그것에 의한 어원론이 전개되기도 하였으나 어원 연구를 위한 史的 조어론이나 음운사에 대한 지식이 없어 그 연구 성과는 그렇게 크지 못함.
ⓔ 1940년대 이후
어원론
개별적인 특징을 살피건대, 중국 대륙과 직접 접속하고 있는 고구려는 민족 이동 초기에 한반도를 개척하여 들어 왔던 족속의 씩씩한 기상을 물려받았기 때문에 웅혼하고도 용감한 서사문학을 즐겨 창조하였다고 보여진다. 오늘날 <삼국사기>를 비롯한 여러 고문헌에서 많은 서사 문학을 찾아볼 수 있
ⅰ 동남아시아지역의 개괄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동남아시아 지역은 서쪽으로는 인도,방글라데시와 면한 미얀마와 동쪽으로 태평양에 면한 필리핀제도 남쪽으로는 인도네시아의 뉴기니섬 서부와 소순다 ․ 대순다열도 북으로는 중국과 면한 베트남 까지의 지역을 말한다.
이 동남아시아(South-East A
가사라 하더라도 부녀자들의 안방에서만 향유되었기 때문에 규방가사라 한다.
규방가사의 향유지는 주로 영남 북부지방이고 안동, 성주, 경주 등 3개의 문화권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전파과정은 연해형, 산악형, 평야형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강원도지방이나 기호지방 및 서울에서 더러 수집되
분포를 보이고 있다. 그
리고 결혼상태에 따라서는 미혼의 자원봉사자가 절반 이상인 것
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으로 종교적 동기가 자원봉사활동 참여의 주된 동기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대전시민의 자원봉사자 중에서는 기독교
가 1/3 정도로 가장 많고, 그 다음이 불교, 천주교, 그리고 유교